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  ENGLISH


Home

논문투고규정

제1조(논문의 언어)


   투고하는 논문은 한국어와 영어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한자나 다른 외국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괄호 속에 병기하여 표기할 수 있다.


제2조(논문의 작성)

 

  원고는 한글 2007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하며 한글은 “대표>바탕”(장평 90, 자간 -5)을, 영어는 “영문>Times New Roman”(장평 100, 자간 -5)을 사용한다.


제3조(투고 자격)

 

  논문투고는 연회비를 납부한 회원에 한하며, 원고제출 시 심사료 6만원을 학회계좌로 입금한다. 원고제출과 심사료 납부가 이루어진 논문에 한해서 심사를 진행한다.

 


제4조(논문의 접수)

 

  논문은 연중 접수하되, 각 호별 원고접수 마감일은 12월 5일(1호, 2월 28일 발행), 3월 5일(2호, 5월 31일 발행), 6월 5일(3호, 8월 31일 발행), 9월 5일(4호, 11월 30일 발행)로 한다.


제5조(게재료 납부)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게재료는 20쪽을 기준으로 하여 연구비 수혜논문의 경우는 30만원, 비수혜논문의 경우는 15만원으로 한다. 총분량이 20페이지를 초과하는 경우 각 페이지 당 1만원 씩 추가 납부한다.


제6조(게재의 취소)

 

  게재가 확정된 논문 중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던 사실이 확인되거나, 내용 상 표절이 의심되는 경우 연구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게재를 취소하고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7조(저작권)

 

  본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은 일체 반환하지 아니하며,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저자와 본 학회가 공동으로 갖는다.


제8조(작성양식)

  ① 본 투고 규정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최신 시카고양식(저자-연도 우선 표시 방식)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본 학회에서 제정한 ‘『현대영미어문학』원고작성 양식 및 방법’을 준수하지 않은 투고논문은 접수하지 아니한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04년 5월 15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2007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규정은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원고작성 양식 및 방법

 

1. 기본 형식

   ⑴ 한글 2007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하며 한글은 “대표>바탕”(장평 90, 자간 -5)을,

       영어는 “영문>Times New Roman”(장평 100, 자간 -5)을 사용한다.

   ⑵ 원고는 A4크기로 여백주기는 사용자정의 130 × 196, 위 5, 아래 5,

       왼쪽 10, 오른쪽 10, 머리말 10, 꼬리말 10으로 한다. (편집용지 F7)

   ⑶ 논문을 구성할 때 전체적인 짜임새와 논리적 연결을 중시하되, 최소한 서론, 본론, 결론의 골격을 갖추도록 한다. 논문의 전체적인

       장/절/소절 제목 구성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한글/영문 논문(공통)

Ⅰ. 서 론

1.1

1.2

Ⅱ. 본 론

2.1

2.2

2.2.1

Ⅲ. 결 론

 


2. 논문제목


   ⑴ 논문에 부제목이 있는 경우, 한글/영문 논문 모두 주제목 뒤에 콜론(:)을 찍고 한 칸을 띄우고 부제목을 붙인다. 또는 제목 다음에 콜론

       (:)을 찍고 다음 줄에 부제목을 붙일 수 있다.

   ⑵ 한글논문이라도 제목에 작품명, 문학이론, 어학이론 및 교육이론이 들어가면 원문 병기를 권장한다.

   ⑶ 논문제목은 두 줄을 넘지 않도록 한다.

   ⑷ 논문제목 옆에 *, ** 등을 붙이고, 각주 하단에 명기해야 하는 경우는 연구비 수혜논문임을 밝힐 때,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

       하여 학술지에 게재함을 밝힐 때, 그리고 저자의 학위논문의 일부나 전부를 학술지에 게재함을 밝힐 때 등 이다.


3. 저자명과 소속기관


   ⑴ 논문제목 아래 두 줄을 띄우고 오른쪽 정렬로 기입하되 글자 크기는 11, 글자당 두 칸의 간격을 둔다. 영어논문의 경우 영문명은 이름

       성 순으로 적는다. 다수의 저자명은 사이점(·)으로 구분한다. 사이점 좌우로 반 칸을 띄운다.

   ⑵ 소속기관명은 저자명 아래에 줄을 띄우지 않고 오른쪽 정렬로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기입한다(글자 크기 10). 다수의 소속기관명은

       저자명 아래 괄호로 구분한다.

   ⑶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주저자, 책임저자)를 저자명 중에서 제일 앞에 배치하고 공동저자 중 마지막 저자명 옆에 *, 또는 **로 표시하

       여 각주에는 제1저자와 교신저자만 밝힌다.

 

4. 영문초록


   ⑴ 소속기관명 아래 한 줄을 띄우고 작성한다.

   ⑵ 영문초록은 두 칸 들여쓰기로 시작하여 서지정보와 소속기관명을 제외하고, 13행 이내로 된 하나의 문단으로 작성한다.

   ⑶ 서지정보는 필자명. 발행연도. 논문제목. 학술지명 발행회수, 전체 쪽수 순서로 적고 진하게 한다. 마지막에 마침표를 찍고 영문 초록을

       시작한다.

   ① 단독연구인 경우 성, 이름 순으로 적고 마침표로 구분하며 영문으로 기입한다. 공동연구인 경우 제1저자는 단독연구저자의 경우처럼

       기입하며, 제2저자부터는 이름, 성 순으로 적는다. 마지막 저자 앞에는 쉼표와 and를 삽입한다.

   ② 저자명 다음에는 발행연도를 표기하고 마침표를 찍는다.

   ③ 다음으로 논문제목을 영어로 적되 관사, 전치사, 접속사를 제외하고 첫글자를 대문자로 처리한 뒤 마침표를 찍어 “ ” 안에 기입한다.

   ④ 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처리하지만 권, 호수는 이탤릭체로 처리하지 않는다.

   ⑤ 학술지명과 권, 호수 사이에 아무 표시도 하지 않지만 권, 호수 사이는 마침표로 처리한다.

   ⑥ 전체 쪽수는 권, 호수 다음에 띄어쓰기 없이 콜론(:)을 적고, 띄어쓰기 없이 바로 적는다. 시작 쪽수와 마지막 쪽수가 세 자리 이상인 경

       우에는 뒤에 나오는 숫자는 마지막 두 단위만 나타낸다(77-90, 99-112, 101-06, 112-21, 123-210 등).

   ⑷ 영문초록의 마지막 문장을 마침표로 마친 후 한 칸을 띄우고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작성한다. 서지정보와 달리 영문초록의 내용과

       소속기관명은 진하게 하지 않는다.

 

 

5. 키워드(주제어)


   ⑴ 영문초록 아래 한 줄을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글자 크기 8로 키워드를 작성한다. Key Words는 진하게 처리하고 띄어쓰기 없이

       콜론(:)을 적는다.

   ⑵ 영문으로 된 정확히 다섯 개의 주제어를 제시하고 다섯 개의 한국어 주제어를 제시한다.

   ⑶ 소문자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고유명사의 경우는 첫 글자만 대문자로 적는다.

   ⑷ 두 줄로 넘어가는 경우는 적절하게 내어쓰기 한다.

   ⑸ 마지막에는 아무런 기호나 부호를 적지 않는다.

 

 

6. 본문 작성

 

⑴ 키워드 이후 두 줄을 띄우고 장제목을 시작으로 본문을 작성한다. 장제목은 중앙정렬로 글자크기 12(진하게)로 하되 최소한 서론, 본론, 결론의 골격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⑵ 장제목 안에 절이 나누어지는 경우는 Ⅰ장의 경우라면 1.1, 1.2처럼 제시하되 위/아래로 한 줄씩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1.1, 1.2를 쓰고(글자크기 11), 1.1.1, 1.1.2처럼 다시 소절제목(글자크기 10)을 제시하는 경우는 소절제목을 두 칸 들여 쓰고 위로는 한 줄을 띄우고 아래로는 줄을 띄우지 않고 바로 본문을 작성한다.

⑶ 장제목 이후 한 줄을 띄우고 본문을 시작하되 두 칸을 들여쓰기로 시작한다. 문단이 새로 시작될 때마다 두 칸을 들여 쓴다.

⑷ 본문에 인용·참고한 문헌의 출처를 표시할 때는 시카고 양식의 ‘저자-연도 우선표시 방식’(학회 홈페이지 내 “논문작성세부원칙“ 참조)을 따른다.

   ① 본문에서 인용할 때마다 괄호 안에 간략한 서지사항(인용·참고한 문헌의 저자의 성, 발행연도, 인용한 서적의 페이지만 표기)을 기록하고,

   ② 완전한 서지정보는 논문 뒤에 작성하는 “참고문헌”(References)에서 밝힌다.

   ⑸ 독립인용문은 왼쪽여백(25포인트)을 두고 본문에서 한 칸 띄운 후 들여쓰기 없이 작성한다. 외국어로 된 독립 인용문의 경우 모든 내용을 번역하되, 운문과 산문 모두 동일하게 원문을 번역문 아래 한 줄 띄우고 병기한다. 단, 영어학 논문에서 영어 구절이나 문장을 분석하는 경우 해당 구절이나 문장은 번역하지 않는다.

⑹ 인용이 끝나면 원문 뒤에 출처를 밝히고 한 줄 띄우고 다음 본문을 시작한다.

⑺ 본문에서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는 내용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거나 관련된 다른 참고문헌을 소개할 때이다. 본문에 각주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괄호없는 아라비아 수를 어깨글로 처리한다. 각주의 줄은 5cm의 실선에 두께는 0.12mm를 사용한다. 각주의 첫 줄은 두 칸을 들여 쓴다. (아래 각주처리의 참조)

 

 

7. ‘참고문헌’ 작성법

 

⑴ 본문이 끝난 후 두 줄을 띄어서 ‘참고문헌’을 작성한다. 가운데 정렬로 ‘참고문헌’을 적되 한 칸씩 띄운다(영어 논문의 경우 References로 적는다). 아래 한 칸을 띄우고 인용·참고한 서지의 정보를 다음 순서로 기입한다. 저자명. 발행연도. 제목. 발행기관. (논문인 경우 시작쪽수와 마지막 쪽수를 표기)를 명시한다.

⑵ 서지정보가 두 줄을 넘을 경우 두 번째 줄은 내어 쓴다(내어쓰기 23포인트).

⑶ 동일 저자의 저서를 두 권 이상 인용하는 경우 발행연도 순서로 적으며 두 번째 저서의 저자명은 여섯 칸만큼의 실선과 마침표로 대신한다.

⑷ 참고문헌에서 모든 서지정보를 로마자 표기한다는 원칙에 따라 한글로 된 문헌들도 모두 로마자로 표기하여 모든 참고문헌을 ABC 순서로 배열한다. 한글 참고문헌은 로마자 표기한 아래 줄에 바로 적되 6칸을 띄우고 대괄호([ ])안에 한글로 표기한다(학술지 논문작성 예시 참조).

⑸ 이 작성법은 영어학, 영문학, 그리고 영어교육 분야 등 모든 논문에 똑같이 적용되며 그 밖의 규정은 시카고 양식의 ‘저자-연도 우선표시 방식’ 최신판을 따른다.
 

8. 저자정보 및 접수일 표기


⑴ 참고문헌이 정리된 장의 맨 하단에 저자명, 주소, 이메일을 적은 후 한 칸을 띄운다.

⑵ 논문접수일, 심사완료일, 게재확정일을 명시한다.

 

 

9. 각주 처리


⑴ 본문 중 번호는 어깨글로 작성하고, 실선 아래 번호는 두 칸 들여쓰기로 시작한다. 번호표시 후 한 칸을 띄우고 내용을 작성하며 두 번째 줄부터 들여쓰기 없이 완성한다.

⑵ 다음 각주를 작성할 때는 줄을 띄우지 않고 작성한다.

포스터1가 마법의 예술을 통해서 추구하는 절대의 힘과 쾌락이 실체가 없는 그림자, 즉 환상에 불과한 한계를 지닌 예술2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그가 연출가에

(5cm 실선, 실선 두께 0.12mm)

1605년 A 텍스트에는 “훌륭한 마법사는 강력한” 신이라고 되어있다. 포스터의 환희에 찬 심경을 표현하기에는 이것이 더욱 적절하다.

마술을 통해 전능을 꿈꾸던 그가 아이러니하게도 정작마술을 행사함에 있어서는 일종의 무대연출자이자 극중 배우의 역할을 하거나 관객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크기 8, 자간, 장평은 본문과 동일, 줄간격 140%)